의료 인공지능 광고

제공

섹션

요즘은 의료 인공지능이 대세입니다. 인공지능이 항상 우리의 건강상태를 24시간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에 대해 환자와 상담도 하는 세상이 온 거죠. 다만 제품에 따라 사용자들의 반응과 평가가 많이 다릅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떤 인공지능과 상담을 하시겠습니까? 다음의 두 사례를 보시고 직접 한번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첫번째 사례는 저희와 경쟁 중인 해외 제품의 상담내용이고요, 두번째 사례가 저희 ‘메디전스’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종합 인공지능 시스템이 진행했던 실제 상담내용이라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사례 1 +++

“어서오십시오. 지난 3개월 동안의 A씨에 대한 건강 데이터 분석을 완료하였습니다.”
“일단 데이터에 나타난 특이사항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3개월 동안 평균 공복혈당 수치가 116 이었고, 평균 LDL(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도 정상범위보다 30mg/dl정도 높습니다. 휴식 상황에서의 혈압은 수축기 125mmHg, 이완기 79mmHg이지만 전반적으로 시일이 지남에 따라 완만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폐의 우상엽 부근에 작은 음영이 보이지만 CT상으로는 이상 소견이 없었습니다.”
“담낭에 0.2cm 크기의 용종이 관찰되지만 비종양성이므로 당장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측정된 안압은 17mmHg이고 안저검사 결과에서도 특별한 소견이 없지만, 유리체 노화가 30% 정도 진행된 상태입니다.”
“가장 최근에 측정된 CA19-9 수치는 32 U/ml 입니다.”
“하루에 300kcal를 소모할 유산소 운동을 매일 하시지 않으면 7년 이내에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50% 이상으로 높아집니다.
“평소 스트레스 지수는 74 이고 우울증 지수는 70 이므로 정신적 휴식이 필요합니다.”
“68세 이후에 알츠하이머병 증세가 나타날 가능성이 68% 입니다.”
“수분섭취량이 권고 수치의 70%입니다.”
“평소의 수면패턴에 문제가 있는 상태라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차후 10년 이내에 우울증 증세를 겪으실 확률이 85% 입니다.”
“현재의 생활 패턴을 그대로 유지하신다면 앞으로 8898일 뒤에 사망하실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이것은 현재 예측되는 부인의 사망날짜보다 3034일 앞서는 날짜이며 아들이 태어난 날부터 11717일이 지난 날에 해당합니다.”

 

사례 2 ++++

“어서오십시오. 반갑습니다. 지능종합진단과입니다. 검진결과가 궁금하셨죠? 지금부터 검진결과에 대해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같이 짚어 볼 부분이 좀 있긴 합니다만 전체적으로 같은 나이대의 남성 분들과 비교했을 때 당장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네요. 나름대로 건강을 잘 유지하시는 편입니다. 상위 30% 정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복 혈당 수치가 크게 높지는 않은데 조금 신경이 쓰일 정도네요. 다만, 항상 높은 것은 아니고, 또 저희가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으니까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LDL(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도 조금 높은데요, 이 수치가 높으면 혈관이 약해질 수 있는데, 이 수치는 식단을 좀 조절하시면 충분히 개선 가능합니다. 식단 조절 정보는 곧 보내드릴 거고요, 평소에 가족들과 식사를 자주 하시는 편이니 이 내용을 가족 분들께도 공유해 드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폐에는 큰 이상이 없었고요, 담낭에도 작은 물혹이 있는데, 악성은 아니고요, 저희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크기의 변화가 없었지만 혹시 커지게 되더라도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굳이 제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돌아가신 아버님의 기록에 녹내장이 보고되어 있어서 안압도 늘 체크하고 있습니다. 정상 수치이고 안저 검사 결과에도 이상이 없으니 걱정 안하셔도 되고요, 다만 노안이 시작될 수 있는 연령대에 속하시니까 저희가 주시하고 있고요.”

“아버님께서 췌장암으로 많이 고생하셨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암은 가족력도 늘 살펴야 하고, 전체적으로 아버님과 체질이 유사한 편이시기 떄문에 CA19-9 수치를 항상 모니터링하고 있는데, 정상 범위 안에 있으니까 아직은 신경 안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주기적인 검진촬영요청에 잘 응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신체활동 데이터를 보니 운동은 잘 안하시는 것 같던데, 간단한 것부터 시작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서 2.4 단계의 운동 프로그램을 추천해 드릴까 합니다. 사실 이 프로그램 수준이면 크게 어렵지 않으니까 내일부터 시작해 보시지요. 아마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기분도 물론 좋아지고요.”

“업무 스트레스가 높으신가요? 아니면 다른 스트레스도 느끼시나요?” 스트레스에 좀 취약한 편이신데, 순위를 매겨보자면 100명 중에서 79등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00등이면 스트레스에 아주 취약한 거죠. 최근에 스트레스가 많으신 것 같은데 가족들과 대화도 좀 더 늘리시고 취미생활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그림을 좀 그리셨던 것 같은데, 그림 그리는 취미를 다시 시작해 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안타깝게도 어머님께서 초기 치매 진단을 받으셨고, 유전이 가능한 타입의 치매여서 일찍부터 관리하시는게 좋습니다. 아직은 특별히 하실 게 없고요, 수치 상으로 변화가 생기는 때가 오면 시작하셔도 됩니다. 얼마 전에 깜빡 잊고 커피숍에 노트를 두고 오신 적이 있죠? 그 일은 치매와는 상관없습니다.”

“보니까 평소에 국물요리는 많이 드시는데 수분섭취량이 조금 모자라네요. 일단 하루에 200ml 씩만 더 드시는 걸로 하시죠. 작은 생수병 하나 정도입니다. 가지고 다니시면서 드시면 확실하죠.”

“아까 말씀드렸던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는데, 밤에 잠드시는 타이밍이 좀 불규칙적이네요. 수면 시간이 5시간도 안되는 날이 종종 있고 깊은 잠을 못 이루시는 날도 좀 있고요. 이렇게 되면 피곤이 풀리지 않아서 업무상으로도 능력을 발휘하기 힘들고 사람을 대할 때도 짜증이 나실 수가 있습니다. 아주 가벼운 수면 패턴 치료 프로그램을 하나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다만, 잘 따라하셔야 효과가 있어요. 따라하시기만 하면 확 달라지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오늘 말씀드린 내용만 잘 주의하시면서 생활하시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잘 주의하시면 기대수명도 훨씬 늘어나겠지요. 오늘 나온 증상들은 비슷한 나이와 직업을 가진 남자 분들도 많이들 겪는 것들입니다.”

“아, 그리고요, 얼마 전에 부인의 검진결과도 나와서 저희와 상담을 하셨습니다. 건강 관리를 잘 하신 편이었고요, 평소에 먼저 대화를 자주 시도해 주시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 아드님께서 시험에 합격한 것과 관련한 이야기로 먼저 풀어보시죠. 최근에는 그 일로 인해 기분이 많이 좋으셨거든요.”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