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를 생산하는 인공지능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artificial-intelligence-4417279_1920.jpg

미디어를 생산하는 인공지능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YouTube)

위의 링크, 또는 이 글 하단의 외부링크에 공유된 동영상을 보시고 난 뒤에 각자의 의견을 생각해 보시고 답글로 공유해 보면 좋겠습니다.

++++++++++++++++++++++++++++++++++++++++++

미디어를 생산하는 인공지능에 대한 3가지 질문에 대한 인포리언스의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미디어 자동 생성 기술이 사회에 미칠 영향력이 클까요?
큽니다. 미디어 자동 생성 기술은 활용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결국 모든 사람들이 직접 가상의 미디어를 만들 수 있게 될 거고요. 예술, 엔터테인먼트 등과 같은 분야에서 특히 많이 활용될 겁니다. 물론 이렇게 되면 실제와 가상을 구분하기가 더욱 어려워지게 되죠. 실제와 가상을 구분하기 어려워지면 미디어를 대하는 사람들의 관점과 태도에 근본적인 변화가 올 겁니다. 물론 이러한 변화에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모두 포함되겠지만, 부정적인 영향력이 더 클 것 같습니다.

둘째, 미디어 자동 생성 기술의 부작용은 없을까요? 발생한다면 얼마나 큰 정도로 발생할까요?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발생할까요?
미디어 자동 생성 기술은 사람들을 속이기 위한 도구로 활용될 가능성이 큽니다. 범죄에 활용될 가능성이 매우 크죠. 특정인을 공격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될 가능성도 크죠. 온라인 상의 모든 미디어를 의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세째, 미디어 자동 생성 기술의 부작용은 누구의 책임이며 누가,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가장 큰 책임은 기술자들에게 있습니다. 기술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누구보다 먼저 해당 기술의 위험성에 대해 파악하게 될 테니까요. 또한 비즈니스화하려는 사람에게 해당 기술의 위험성을 알려야 할 의무도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이 개발될 때마다 해당 기술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지에 대해 미리 검토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해야 합니다. 검토 과정에는 기술자들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관련자, 내재적 사용자 등도 모두 참여해야 하고요. 자동 생성된 미디어와 일반 미디어를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되,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